[엔터테인먼트팀 공연기획] 캐릭터와 손님들이 감정적 교감을 나눌 때 행복합니다.

2025. 2. 11. 09:30월드 인터뷰

 

🎤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롯데월드 엔터테인먼트팀 공연기획 업무에서 근무하고 있는 유상근입니다.

공연, 전시, 음악, 연기 등 문화생활을 좋아하다 보니 테마파크를 만나게 되었고, 좋아하던 취미와 여가생활이 직업이 되어 열정적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 롯데월드 근무 필수템 혹은 꿀템을 소개해 주세요!

 

🧑🏻 근무 필수템은 '가이드맵'입니다.

손님들을 만났을 때 모르는 부분을 대처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것도 있지만, 공연이 어떠한 장소에 어떠한 형태로 들어가면 좋을지 아이디어를 상상하기 위한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물론 현장 검토와 확인은 필수입니다!)

 

그리고 공연기획을 위한 저만의 꿀템을 소개해 드리자면 '이어폰과 헤드셋'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다양한 음악을 들으며 아이디어를 상상합니다.

또한 신규로 음악을 제작하고 공연을 제작할 때, 현장감을 뺀 음원이 손님에게 어떻게 들릴지를 체크하고, 실황 영상에는 음악이 어떻게 담길지 체크하기 위해 늘 이어폰을 챙기고 일을 합니다.

 


 

🎤 공연기획 업무는 무슨 일을 하는지, 현재 상근님이 담당하고 계신 업무는 무엇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 엔터테인먼트팀은 독특하고 매력적인 공연과 이벤트 등을 제공해서 테마파크에 이야기를 입히는 일을 합니다.

그중 공연기획 업무는 롯데월드의 스토리와 브랜드 정체성에 맞는 공연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시즌별로 바뀌는 테마와 주제를 고려한 공연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장에서만 보고 즐길 수 있는 공연을 넘어, 식음 및 상품 등 다양한 분야와도 협업을 진행하여 저희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스토리를 보다 다양하고 효과적으로 풀어내고자 노력하고 있죠.

이렇듯 공연기획 업무는 공연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예산과 공연 효과를 분석하면서, 과거를 보고 현재를 기록하며 미래를 기획하는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주로 시즌 축제의 공연을 담당해 중장기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을 실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 일하시면서 가장 뿌듯했던 순간이 언제였나요?

 

🧑🏻 캐릭터와 손님의 감정적 교류가 보이는 순간이 가장 뿌듯하고 기억에 남습니다.

저는 손님이 롯데월드에 들어오는 순간 새로운 세상에 들어온 것 같은 신비함을 선물하고자 합니다.

그림과 사진으로만 보던 캐릭터를 살아 숨 쉬는 현실로 만나볼 수 있죠.

제가 기획한 공연을 통해 캐릭터가 살아나 손님들과 함께 눈을 맞추며 감정적 교감을 나눌 때, 테마파크가 주는 즐거움이 그들에게 고스란히 전달되는 것 같아 뿌듯함을 느끼고 행복합니다.

 


 

🎤 그럼 업무를 하시면서 어떤 어려움을 느끼는지, 어떻게 극복하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 저는 공연을 기획하는 일을 하다 보니, 세상에 없던 새로운 즐거움을 만들고 싶다는 마음을 바탕으로 항상 많은 고민을 하며 기획으로 풀어내고자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제가 하는 일은 절대적인 수치로 결과를 기록할 수 없는 일이라 잘하고 있는 건지 항상 고민이 되는 것 같아요.

세상에는 수많은 좋은 공연과 아이디어들이 있는데 혹시 제가 놓치고 있는 부분은 없는지, 배움이 짧지는 않은지에 대해 계속해서 부족함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런 고민을 해소해 보고자 다양한 해외 테마파크를 방문하여 오픈부터 마감까지 모두 관람하거나, 테마파크 이외에도 전시, 공연, 음악, 연기 등 더 넓은 분야를 접하면서 많은 인사이트를 얻으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롯데월드의 지피지기 투어가 정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여전히 부족함이 많다고 느끼지만, 이런 노력들을 통해서 마주하는 어려움을 해소하고 많은 관객들에게 더 새로운 공연과 콘텐츠를 선물하고 싶습니다.

 


 

🎤 공연기획 업무에서 일을 잘하기 위해 특별히 필요한 역량이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 공연기획을 잘하기 위해서는 정말 많은 역량이 필요합니다.

공연의 예산, 투자 성과를 분석해야 하기에 꼼꼼한 면도 필요하고, 새로운 것을 만들고 기획해야 하는 창의력도 필요합니다.

또한 최근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분석력도 필요하고, 끊임없는 호기심으로 새로운 기술에 대한 접근도 게을리해서는 안되죠.

 

하지만 무엇보다 공연기획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공연을 만드는 일은 절대 혼자 할 수 없거든요.

각 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종합하는 등 많은 사람들과 협업하는 업무들이 굉장히 많아요.

그래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정말 중요합니다.

물론 좋은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공연기획에 대한 많은 지식이 있어야 하는 것도 맞아요.

공연기획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전문가들과 소통할 수 있는 부분도 있거든요.

결국 '지식을 기반으로 한 좋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있어야 많은 전문가들과 머리를 맞대어 더 나은 공연을 만들 수 있는 것 같습니다.

 


 

🎤 월드에 근무하면서 가장 만족하는 부분은 무엇일까요?

 

🧑🏻 롯데월드 어드벤처뿐만 아니라 어드벤처 부산, 서울스카이, 아쿠아리움, 워터파크 등 다양한 롯데월드 사업장을 무료로 들어갈 수 있는 점이 좋습니다.

직접 방문해 보며 손님들의 다양한 니즈를 파악할 수 있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도 있어, 손님들을 위한 새로운 엔터테인먼트를 만들어내는 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무엇보다 놀러 갈 때 가장 편리하긴 하죠 :)

 


 

🎤 공연기획 업무를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 이유도 함께 말씀해 주세요!

 

🧑🏻 공연기획 업무는 [불꽃놀이]다!

불꽃놀이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화약이 필요하고 발사대도 필요하며, 적절한 장소와 관객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아무 일도 일어날 것 같지 않던 어두운 하늘을 무엇보다 아름답게 밝히고 사라지죠.

보는 사람과 만든 사람 모두를 기쁘게 만들고 아름다운 기억을 남겨줍니다.

'공연'이라는 것도 세상에 보여지기 전까지는 그 실체가 없습니다.

제가 하고 있는 노력이 바로 보여지진 않겠지만, 지금처럼 노력하다 보면 불꽃놀이처럼 화려하고 밝게 빛나는 공연을 선보여 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게 되겠죠.

그래서 제게 있어 공연기획 업무는 '불꽃놀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 미래의 동료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 공연기획 업무는 많이 힘들어요. 하지만 동시에 아주 재미있다고도 생각합니다.

늘 생각을 하고 그 생각을 현실로 만들어내는 직업이다 보니, 생활의 모든 부분에서 자연스럽게 아이디어를 떠올리게 될 수도 있습니다.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면 '또 일이네…'라는 생각을 하실 수도 있지만, 반대로 '이런 것도 재미있겠다!'와 같은 생각으로 전환해 본다면 공연기획 업무에 더욱 큰 애정을 가질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제가 가진 이 직업이 미래의 동료들에게도 하고 싶은 일이 된다면 너무 좋겠습니다!